Kormipharm

검색

질병정보

바이오 산업의 선두
이끌어가는 코미팜이 되겠습니다.
 
  [양견백신] 개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작성자 : 코미팜
작성일 : 2014-03-27     조회 : 4,753  

[양견백신] 개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개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구토, 설사, 탈수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바이러스성 소화기 전염병으로 자견에서 주로 발생하며 품종, 연령 등에 관계없이 감수성이 있으며 급속한 전파와 높은 이환율을 보이고 특히 집단 사육견에서 짧은 기간 내에 발병합니다. 개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개파보바이러스 혼합 감염이 빈번하여 더욱 설사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주요증상은 설사와 탈수, 기력감퇴, 구토, 식욕부진을 일으키며, 강아지에서 일반적으로 다발합니다. 

잠복기는 실험감염 후 24-36시간에 나타나고 자연 감염의 예에서는 1-5일 정도입니다. 설사와 구토를 동반할 때에는 초기에 구토를 보이다가 1-2일 경과하여 원기소실, 식욕감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온은 정상입니다. 

설사는 감염 후1-3일째에 나타나고 원기, 식욕의 감퇴, 구토와 연변에서 수양성 점액이나 혈액을 혼합한 혈액성 설사와 탈수가 확인됩니다. 분변은 점액성, 수분을 포함하며 녹황색, 오렌지색으로 악취나는 혈변을 배출합니다. 본 질병의 예방을 위하여 불활화백신이 혼합백신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설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코로나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혼합백신의 적용이 권장됩니다. 

본 질병 발생시 전해질과 수액을 공급해주고 항생제, 대사촉진제 등을 복합 치료가 권장되며, 안정과 보온를 취하고 s t re s s을 받지 않게 수액요법과 2차 세균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생제 투여로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